독일 유학 정보

[독일 대학원] TUM 뮌헨 공대 합격 수기 1편

Spezi 2023. 1. 4. 02:48
반응형

뭔가 내가 제공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가 몇 개 없을 것 같은데 ㅋㅋㅋㅋ 그중 하나인 뮌헨 공대 지원방법과 합격수기(?)에 대해 적어볼까 한다.

참고로 난 이미 3학기 째 다니고 있고, 합격 메일 받은건 2021년 7월 7일..(쓰면서도 어이가 없을 정도의 옛날 정보)

 

독일 대학원은 생각보다 준비할 것들도 많이 없고, 과정도 간단명료했다.

 

이 글은 2년 전 기억을 되살리며 쓰는 글이고 자세한 정보도 없음을 미리 경고(?) 합니다 

1. 원하는 대학원 찾기 (정보 정리하기)

원하는 대학원과 그 과를 찾는 것이 시작이다. 나는 학부에서 전공한걸 이어서 심화시키고 싶어서 관련된 학과를 찾았고, 대학원은 몇몇 군데 지원했지만 사실 뮌헨 공대에 가장 오고 싶었고, 떨어지면 내년에 다시 지원할까 생각했다. 그 이유는 나는 나를 잘 알기에, 작은 시골이나 소도시보다는 인구도 많고 많은 event들이 벌어지는 도시에서 살고 싶었기 때문에 뮌헨을 생각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애인이 뮌헨에 살고 있어서 이왕이면 뮌헨에 붙자! 이런 생각도 있었다. 그리고 이왕 대학원을 가는 거면 좋은 대학원에 가자라는 생각으로 TUM 이 가장 마음에 든 것도 있다. 물론 독일 안에서는 그다지 어느 대학교, 대학원을 나왔는지가 중요하지는 않지만! 

 

원하는 대학원과 과를 찾았으면 홈페이지를 들어가 본다. 들어가면 데드라인, 준비 서류, 과정 등 자세하게 나와있고 이는 대학원들마다 과마다 다르기 때문에 표를 만들어서 저장하면서 내가 잘 준비했는지 체크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는 notion에서 이 대학원 리스트, 준비 과정을 기록했다.

이 표는 내가 당시 사용했던 표이고 이런식으로 리스트를 쭉쭉 정리하면서 뭐가 필요한지, 언어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적었다

 

위의 표는 내가 정리한 리스트의 한 예시이다. 이러한 정보는 관심있는 학과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매우 상세하게 나와있다.

https://www.cit.tum.de/en/cit/studies/degree-programs/master-informatics/

 

Master Informatics - TUM

Study the Master Program Informatics at the TUM: Find out more about the program here - from application to graduation!

www.cit.tum.de

 

들어가면 자세한 정보가 나와있고 여기에 있는 정보들을 잘 추려서 정리할 것!

 

2. 어학 성적 준비하기

사실 독일 대학원을 미리 준비할 부분이 크게 없다고 생각하는데 유일하게 준비해야 하는 것이 어학점수이다. 어학 점수의 커트라인 또한 대학교마다 과마다 다르고 어떤 과는 독일어를 요구하기도 한다. 그러니 미리 위의 표에 적어서 준비하기.

Internet based Test (iBT): 88. Only the Test Date Score is valid, MyBest Score will not be accepted. For winter semester 2020/21 and summer semester 2021: iBT Special Home Edition: 88. Only the Test Date Score is valid, MyBest Score will not be accepted.

이는 우리 과에서 요구했던 어학점수인데 최소 토플 88점은 넘을 것이었다. 솔직히 생각보다 커트라인이 낮아서 놀랐다. 88점이 쉬운 점수라는 것이 아니고 다른 친구들 해외 대학원 토플 커트라인 점수보다 훨씬 낮았기 때문이다. 

토플 준비는 어떻게 할까 하다가 인터넷에 있는 기출문제를 풀어봤는데 생각보다 잘 나와서 해커스 기출문제집을 사서 풀면서 준비했다. 사실 학부 때 해외인턴십 경험도 있었고, 영어에 노출이 많이 되어있어서 수월하게 토플 점수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주변에서 어학점수를 미리 준비 안 해서 고생한 경우를 많이 봐서 미리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3. 서류 준비하기 

TUM 에서 요구한 서류들

준비해야 하는 서류 또한 notion에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준비했다. 위에서 언어만 미리 준비하면 된다고 했는데 생각해보니 서류도 은근 시간이 걸렸다. 이제 그 이유를 설명하자면, 바로 "사본공증" 때문. 나의 서류가 사실인지 거짓 서류인지 공증을 받아야 한다. 한국에서 사본공증받는 방법은 주한독일대사관에서 termin(약속)을 잡아서 받아야 하는데 미리 안 잡아놓으면 다음 예약이 한 달 뒤일 수도 있다. 예약을 잡아놓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놓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필요한 서류는 압인이 찍혀있는 "원본" 서류를 가져가야 한다. 나는 이때 독일에 있어서 독일에서 직접 사본공증을 받았던 같다. 그래서 한국에서 사본공증을 받는 자세한 과정에 대해 잘 모른다.. 읽다 보니 유익한 정보가 없네?ㅋㅋㅋㅋㅋ

 

사실 사본공증을 받았으면 다른 서류는 CV, cover letter, 우리 과 같은 경우는 scientific essay가 필요했는데 이는 차근차근 준비하면 어려울 것이 없다.

그래도 작성해놓고 벗들의 조언을 받은 것이 도움이 되었다 히히 다시 생각해도 고맙다...

 

사실 이 글은 자세 함이라고는 1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이 기억을 되짚어간 대학원 지원 1편의 포인트는

  • 독일 대학원 너무 겁먹지 말자, 차근차근 준비하면 생각보다 수월하다
  • 원하는 대학원 리스트를 준비한 게 큰 도움이 되었다
  • 사본공증은 termin이 오래 걸리니 미리 예약하고, 언어를 준비하자

정도인 것 같다.

 

차근차근 준비하라고 했지만 사실 내가 그 누구보다도 허겁지겁 준비했었다 ㅋㅋㅋㅋㅋ

데드라인 직전에 낸 기억이..

 

인생..

한 번이라도 미리미리였던 적이 없덨다..

 

 

아마도 2편은 인터뷰에 관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다

그럼 이만 2편에서 봐요..

 

2023.01.04 - [독일 유학 정보] - [독일 대학원] TUM 뮌헨 공대 합격 수기 2편(실제 인터뷰 질문)

 

[독일 대학원] TUM 뮌헨 공대 합격 수기 2편(실제 인터뷰 질문)

1월의 첫째 주는 독일에서 대부분 휴가를 보내고, 대학원 수업도 없고.. 또 1월 (새해 시작) 버프를 좀 받아서 글을 열심히 써볼까 한다. 지난번 1편은 서류에 관한 것이었다면 이번에는 인터뷰에

jedemanfangwohnteinzauberinne.tistory.com

 

2024.02.25 - [독일 유학 정보] - (지극히 주관적인) 독일 대학원의 장점

 

(지극히 주관적인) 독일 대학원의 장점

이번달에 크게 이룬 것 하나 중 하나는 석사 논문을 드디어 제출했다는 것. 사실 대충 끝난 것은 이미 작년 12월이었으나... 굳이 서두를 이유도 없었고, 사실 회사랑 계약한 것도 1월까지여서 좀

jedemanfangwohnteinzauberinne.tistory.com


 

제가 이미 입학한 지 너무 오래되었고, 또한 정확한 내용을 업데이트할 수 없어서, 댓글에 답변하기에는 자격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됩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해당 학과 담당 팀에게 메일을 보내면 빠른 시일 안에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