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유학 정보

[독일 방문학생] 방문학생을 준비하는 3단계!

Spezi 2023. 1. 4. 01:41
반응형

나는 독일 TUM (뮌헨 공대)에서 현재 대학원을 다니고 있는데, 그전에 한국에서 학부생 시절 슈투트가르트에서 반년 방문학생을 다녀온 적이 있다. 주변에 생각보다 방문학생을 지원하는 절차에 대해 궁금해하는 친구, 후배들이 많은데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써보려고 한다.

사실 이 글은 내가 재작년에 썼던 글을 불러온 글이다.

 

** 당시 글 작성일: 2021년 1월 22일

2년 전 글이고 이는 Stuttgart university에 해당하는 글이나 사실 다른 대학교들도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함


나는 방문학생을 가겠다고 결심을 매~우 늦게 했고 따라서 준비할 수 있는 기간도 매우 짧았다. 모든 학교가 그런지는 모르지만, 우리 학교는 토플 점수가 있어야 하는데 그 당시 영어 점수도 없고, 준비기간도 짧았던 나는 급하게 방문학생을 준비한다,,😅

교환학생과 비교했을 때 방문학생은 학교에서 match를 해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별로 해야 해서 수고스럽다는 차이점이 있다. 하지만 장점으로는 내가 가고 학교에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점과(그 학교에 방문학생 제도가 있다면) 또한 영어 점수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어떤 학교는 토플이 필요하다고 함, 하지만 대부분 X)

2020년 여름학기 방문학생을 무려 2019년 11월에 결심했지만! 그래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방문학생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힘이 되고자 한다 :)

 

1. 가고 싶은 대학교 찾기

먼저 방문학생을 희망하는 대학교를 검색한다. 방문학생은 영어로 'freemover'이다. 구글에 freemover germany로 검색을 한다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구글에 Stuttgart freemover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만나게 된다. 

 

https://www.uni-stuttgart.de/en/study/application/international-freemover/

 

Non-degree students individual (freemover) | University of Stuttgart

Non-degree students individual (freemover) Find information on the requirements and the application procedure in order to apply successfully as a non-degree student from a non-partner university.

www.uni-stuttgart.de

 

꼭 stuttgart 가 아니어도 모든 대학교들이 대부분 freemover에 대해 설명해 주는 페이지를 가지고 있다. 페이지에 들어가면 제출해야 하는 서류, 기한 등이 나온다. 위의 정보가 상세하게 나오지 않은 경우 학교에 freemover를 담당하는 분을 찾아서 메일을 주면 답을 얻을 수 있다.

 

2. 지도교수님 구하기

이 부분이 가장 어렵고!! 또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고.. 방문학생 준비의 핵심이다!!

사실 지도교수님만 구했다면 다른 문제가 없을 정도로 방문 학생을 준비하는 것은 수월하다. 지도교수님은 개인이 스스로 교수님에게 메일을 보내 컨택을 해서 확인 답장을 받아야 한다. 대학교 사이트에 들어가면 학과별로 교수님들 이메일이 쭉- 나와있다. 거기서 선택해서 교수님들에게 메일을 보내면 된다.

이건 개인적인 팁이지만, 많은 교수님들에게 메일을 보낼수록 당연히 확인 메일을 받기가 수월해진다. mail 형식을 준비해서 대학교 이름을 다르게 해서 많은 교수님들에게 보내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그냥 메일만 보내는 것보다는 내가 누구인지 소개와 동기를 보여주기 위해 CV와 motivation letter , certificate of enrollment를 함께 첨부했다. 

아래는 교수님들에게 보냈던 이메일의 형식이다. 

 

중간에 들어가는 내용은 나의 cv를 요약하거나, 내가 그동안 공부한 분야에 대해 작성하고 왜 가고 싶은지에 대한 동기도 살짝 넣어 줬다.

그리고 돌아오는 답변은 다양했다.

- 우리 학과랑 맞지 않아서 어려울 것 같아

- 우리 학과는 이미 많은 교환학생들이 있어서 방문학생을 받고 싶지 않아

- 나는 그럴 권한이 없으니 다른 교수님에게 연락해 보렴.. 등등

하지만 이렇게 받은 답변을 받은 메일보다도 답변을 받지 못한 메일이 더 많다!

그러니 다시 한번 여러 대학교, 여러 교수님에게 메일을 보내는 것을 추천한다.

여기서 절망을 하지 않고.. 교수님의 학과와 맞지 않아 받아주기 어렵다는 교수님께 다시 메일을 드렸다. 

내용은 대충 '저는 해당 학과는 아니지만 ~~~~ 한 이유로 ~~~ 수업을 듣고 싶어요' 이렇게 열정적인 내용으로 다시 메일을 보내니, 

-그렇다면 어떤 수업을 들을 것인지 리스트를 보내달라 ,라는 답변을 받았고...(쉽지 않다..)

학교 사이트에서 듣고 싶은 리스트들을 찾아서 메일을 보내니 흔쾌히 확인 메일을 보내주셨다..😆

(참고로 stuttgart의 경우 독일어 성적이 없다면 지도교수님에게 독일어 성적이 필요 없다는 확인을 받으라는 조건이 있어서 메일 3번째 단락에서 이를 언급해주시기를 교수님에게 부탁드렸다)

 

3. 지원하기

사실 지도교수님 메일 답장을 받으면 바로 지원할 수 있다

이것은 Stuttgart의 지원마감일과 같이 제출해야 할 서류들이다.

 

지도교수님의 메일을 제외하고는 바로 준비하기 쉬워서 (여권사진, 성적표 등등) 문제가 될 것은 없다!

 

이렇게 지원하면 완료!

 
글을 써보니 간단해보이지만, 당시에는 답장이 안와서 계속 똥줄을 타고 있었던 기억이 난다....
 

* 참고로 독일은 빠르면 11월말부터 1월까지 휴가를 가지는 교수님들이 많다.. 그러니 부디 이 글을 보는 분들은 미리미리 확인 메일을 받아놓기를 ,, 추천한다


이렇게 쓰고 보니 이제는 기억이 희미해져 가는 나의 freemover 생활...

 

반응형